taene_ 2024. 7. 30. 02:04

< 게임 기획자란? >

  • 게임 기획 - 구현 가능한 수준으로 아이디어를 다듬고 설계하는 행위
    기획서 - 이러한 디자인된 구현 사항이 읽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 문서
    게임 기획자 - 아이디어와 비전 수준의 문장을 디자인으로 바꾸는 사람
  • 게임을 발상, 설계하고 멤버들에게 전달하는 사람
  • 재미있는 규칙과 동기, 보상을 발상하고 이것을 만들 수 있는 형태로 설계해 우리가 만들기로 한 게임을 멤버들에게 전달하는 사람
  • 발상: 디렉터의 의도를 파악하고 구현할 방법을 찾는다. (제한적인 상황에서 창조성을 극대화해야 한다.)
    • 재미에 대한 이해
    • 창조성
    • 한계 상황과 의도 파악
  • 설계: 발상한 아이디어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고 발상을 기반으로 규칙을 만드는 단계이다.
    • 논리력
    • 수학적, 공학적 사고력
    • 문제 해결능력
  • 전달: 발상한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협업하는 멤버들에게 전달하는 단계이다.
    • 논리적인 문서 작성 능력 (MS 오피스, 문장력 필요)
    • 프레젠테이션 스킬
    • 커뮤니케이션 스킬 (논리적으로 말하기, 의견이 상충할 경우 타협점 찾기, 원만한 대인관계)
    • 프로토타이핑 스킬

 

< 게임 기획자의 분류 >

  • 시나리오 라이터 - 게임의 스토리, 캐릭터 대사, 퀘스트 등을 만든다.
  • 레벨 디자이너 - 유저의 체험과 컨텐츠를 만든다.
  • 시스템 기획자 - 규칙의 설계를 전문으로 기획한다. (게임 내 시스템 구성)

 

< 게임의 구성 요소 >

  • 규칙(Rule)
  • 동기(Motivation)
    • 10 - 5 - 5 = 0과 같이 단순히 의미없는 숫자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닌, 몬스터의 10 체력에 플레이어의 공격 5를 2번 줘서 몬스터를 잡는 의미를 만들어 게임을 할 동기를 부여한다.
    • 게임의 스토리도 동기에 포함된다. (스토리텔링 기법)
  • 보상(Reward)
    • 게임 플레이 = 보상인 게임 (아케이드 액션 게임)
    • 엔딩(스토리의 완결) = 보상인 게임
    • 더 높은 레벨, 더 좋은 장비 = 보상인 게임 (RPG 게임)
    • 사람들과 수다 떠는게 보상인 경우도 존재한다.
    • 리차드 바틀의 게이머 분류
      • 성취형 게이머: 레벨 업을 빨리 하려고 노력하고 아이템을 맞추는걸 중요하게 생각해 레벨, 아이템 등 직접적인 보상을 중요시 한다. (커뮤니티의 오피니언 리더)
      • 모험형 게이머: 도전 요소보다 완성도와 완결성을 중시하고 게임 세계를 탐험하고 색다른 것을 즐기는 걸 목표로 한다. (세계관과 스토리, 몰입감, 고양감 등을 보상으로 생각한다.)
      • 사교형 게이머: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의사 소통 수단으로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와 유대를 중시하며 사람들과 함께하는 데에 즐거움을 느낀다.
      • 살인자형 게이머: PvP형과 PK형 두가지 유형이며 플레이어와의 대결을 목표로 하고 게임 룰에 매우 익숙하다는 점에서 성취형 게이머와 비슷하다.
    • 보이지 않는 보상
      • 훌륭한 세계관과 스토리에 몰입하며 생기는 고양감과 자부심
      • 안도감
      • 소속감
      • 지적인 만족감
      • 예술적 감흥

 

< 초기 기획서 작성 양식 >

※ 참고만 할 것

  1. 게임 제목 : 게임을 상징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는 제목을 함축적으로 작성한다.
  2. 기획 의도 : 해당 게임을 왜 기획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기재한다. 게임 제작 동기와 타당성을 부여해준다.
  3. 콘셉트 : 게임이 전달하고자 하는 개념을 한 줄로 요약한다. 소비자들에게 게임을 각인 시키는 효과로 추후 마케팅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.
  4. 소재 및 장르
  5. 주요 플랫폼 (시스템 사양) :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시스템과 최소사양, 권장 사양을 기재한다.
  6. 이용대상자 (주요 소비층) : 게임을 주로 이용할 타깃 사용자층을 기재한다.
  7. 게임의 특징 (차별점, 주요 재미요소) : 타 게임과 확연히 드러나는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.
  8. 세계관 및 줄거리 설정 : 초기 기획 단계에서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스토리가 주컨텐츠인 게임은 간단한 설정을 기재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.
  9. 주요 캐릭터 및 배경 설정 : 게임에 등장하는 핵심 캐릭터에 대해 간략하게 설정한다. 이 때, 중요도가 높은 대상만 설정한다.
  10. 게임 기본 구성 : 게임의 기본적인 룰, 조작방법, 기본화면 구성 등에 대해 기재한다.
  11. 콘텐츠 구성 (콘텐츠 순환구조도, 콘텐츠의 종류) : 콘텐츠의 전체 흐름을 기재한 순환구조도, 콘텐츠의 종류에 대해 기재한다.
  12. BM (비즈니스 모델)
    - IN-APP : 게임 내 아이템, 피로도, 화폐 구매, 가챠 등등
    - 사용료 :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이용하는 비용을 내는 BM (ex. 한달 이용료)
    - 광고 : 게임 내 출력되는 광고 시청 (광고 단가 1편 당 10-30원)
    - 판매 : 게임 자체를 판매 또는 DLC